실감미디어 커뮤니티 logo

MPEG-V 표준기술 개발 사례Home > 표준화활동> MPEG-V 표준기술 동향

1. 실감효과 저작도구

실감효과 저작도구는 3차년도 실감미디어산업 성과확산사업에서 기수행한 “MPEG-V 표준 기반 실감미디어 저작솔루션 구축 사업”의 개발 결과물로 도출된 소프트웨어로서 MPEG-V 표준에 정의된 15종의 실감효과 중 10종의 실감효과를 저작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와 실감효과를 자동으로 추출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로 구분된다. 모든 소프트웨어는 MPEG-V 표준(ISO/IEC 23005)에 기반을 두어 제작된 것으로 향 후 실감미디어산업군내 실감효과 재현기술의 표준화에 따른 우리나라의 실감효과 재현 기술의 선점과 디지털 미디어 산업의 기술 선점을 위한 중요한 기술 개발 결과물이라 사료 된다. 아울러 기존의 실감효과 저작도구의 경우 특정한 SFX환경에서만 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제작된 결과물에 대한 활용성이 매우 떨어졌으나 MPEG-V 표준에 기반을 둔 실감효과 저작도구의 경우 표준 환경이 조성된 환경에서 언제 어디서나 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제작된 결과물에 대한 확장성과 가치가 매우 높아 실감미디어 산업 전반에 널리 활용이 가능하다.


실감효과 저작도구는 크게 2가지로 나뉜다.

1. REAL 4D EMAKER
‘REAL 4D EMAKER’는 MPEG-V 표준에 정의된 10종의 실감효과(Rigid Body Motion, Light, Flash, Temperature, Wind, Vibration, Spraying, Fog, Scent, Bubble)에 대해 각각의 실감효과를 입력하고 생성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이다. 전문적으로 실감효과를 입히는 기업 또는 전문가가 사용하는 도구로서 태블릿을 이용한 입력태깅 기능과 이를 수정 및 보완할 수 있는 기능 그리고 시뮬레이션을 수행해볼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또한, ‘REAL 4D EMAKER’는 미디어 정보에 따라 실감효과 메타데이터를 입력하는 소프트웨어로서 미디어 영상의 분석을 통한 시간별 대표 프레임 추출과 저장, 미디어 타임라인 별 실감효과 입력 및 생성 기능, 프레임 정보 타임라인 간의 연동 기능 등을 제공한다. 특히, Rigid Body Motion 실감효과에 대한 입력 소프트웨어의 경우 특수하게 제작된 모션 입력장치를 통해 입력자가 의도한 형태의 실감효과를 손쉽게 입력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 기존의 입력장치로 제한적으로 입력 및 생성했던 것과 달리 사용자 친화적인 입력이 가능한 소프트웨어다.


2. REAL 4D STUDIO
‘REAL 4D STUDIO’는 MPEG-V 표준에 정의된 10종의 실감효과(Rigid Body Motion, Light, Flash, Temperature, Wind, Vibration, Spraying, Fog, Scent, Bubble)에 대해 실감효과를 저작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이다. ‘REAL 4D EMAKER’와 달리 미디어 뿐만 아니라 다양한 환경에 적용이 가능하도록 이벤트 기반의 실감효과도 저작이 가능하고, 제작한 실감효과에 대한 3D 가상시뮬레이션을 통해 자신이 입력한 실감효과의 결과물을 확인해볼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된다. 또한, 미디어/이벤트 기반의 실감 프로젝트 관리, 미디어 정보 기반 타임 라인 설정과 컨트롤, 미디어/이벤트 기반의 실감효과 퍼블리싱, Rigid Body Motion에 특화된 사용자 입력 UI/UX를 제공하며, 기존의 다양한 조이스틱 컨트롤러를 통해 Motion 실감효과의 입력이 가능하도록 구축되어 있다. ‘REAL 4D EMAKER’는 주로 전문적인 실감효과의 입력을 위해 사용되었으나 ‘REAL 4D STUDIO’의 경우 일반인들도 손쉽게 사용이 가능하도록 제작되었다.


또한, 사용용도에 따라 전문가용 버전과 학생용(교육용) 버전으로 나뉘고, 전문가용(유료버전)의 경우 10종의 실감효과에 대한 저작과 시뮬레이션이 가능하지만, 학생용(무료버전)의 경우 5종의 실감효과(Motion, Wind, Fog, Bubble, Flash)만 저작이 가능하고, 시뮬레이션 기능이 제외되어 있다. ‘REAL 4D STUDIO’의 경우 다음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고, 전문가용 버전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실감미디어 성과확산사업단과의 협의를 통해 사용이 가능하다.

> REAL 4D STUDIO 다운로드 사이트 : http://cast.real4dhub.or.kr/about/authoring/download


2. 텔레포팅(체험부스) 시스템

텔레포팅(체험부스) 시스템은 3/4차년도 실감미디어산업 성과확산사업에서 기수행한 “인터넷기반 공공서비스 실감미디어 시험시스템 구축 및 시제품 제작 사업” 및 “박스형/오픈형 텔레포팅(체험부스) 시스템 도입 사업”의 결과물로 도출된 것이다. 기존의 실감미디어 체험은 4D영화관 또는 표준 규격이 아닌 소형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것이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문화유산 또는 재난재해 체험 등의 교육적인 체험 등의 특수 목적을 둔 콘텐츠 혹은 4D체험관이 없는 지역의 경우 체험을 할 수 없었다. 이를 위해 이동이 가능한 실감미디어 체험부스를 제작하여 언제어디서든 사용자의 요청에 따라 다양한 콘텐츠를 실감효과 재현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시스템의 프로토타입을 구축하여 2015년 8월 21일부터 59일간 경주세계문화엑스포공원 문화센터 내에서 시연을 했고, 9천명에 가까운 사람들이 체험부스 시설을 방문 및 관람했다. 아울러 이를 개량한 형태의 박스형과 오픈형 타입의 텔레포팅(체험부스) 시스템 구축하여 유관기관 또는 사용자들의 수요와 요청이 있을 경우 시스템을 이동하여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텔레포팅(체험부스) 시스템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박스형과 오픈형으로 나뉜다. 박스형의 경우 64인치 커브드 TV와 8종의 실감효과 재현 장비(Motion Chair, Wind, Flash, AirJet, Bubble, Laser, Fog)를 이용한 DID형 체험부스이고, 오픈형의 경우 오큘러스 리프트와 Motion Chair를 이용한 HMD형 체험부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