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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감미디어 기술

실감미디어 정의

사용자 만족도 향상을 위한 몰입감과 현장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인간의 오감 및 감성정보를 제공하는 차세대 미디어입니다.



실감미디어 기술

핵심기술 - 본 사업단에서는 가상세계를 현실세계로 표현하는데 실제감과 몰입감을 증대하는 것이 핵심 기술이고, 이를 위해 MPEG-V 표준
기반의 실감미디어 , 실감재현장비, 실감형콘텐츠, NUI/NUX/HCI 등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기술의 범위 - 실감형콘텐츠 편집/관리/전송, 실감재현/검증/응용 및 서비스 개발 등의 기술 전주기 고려


실감미디어 사례
2. 실감미디어 산업


CPND 기반의 실감미디어 산업군은 콘텐츠(Content), 플랫폼(Platform), 네트워크(Network), 디바이스(Device)에 따라 분류가 됩니다. 세부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Contents

    3D 입체, UHD, 오감정보, 상황정보 등의 고품질 실감콘텐츠 관련 산업

    3D 입체, UHD 오감정보 고품질 실감콘텐츠
  • Platform

    실감미디어 전송을 위한 개방형 지능형 플랫폼 중 인터넷 망, 스마트TV 관련 산업

    스마트 TV 실감인터넷기반 개방형, 지능형
  • Network

    실감미디어 재현 및 상호작용을 위한 스마트 인터페이스(UX/UI) 관련 산업

    스마트 인터페이스 N-Screen 참여형, 창조형
  • Device

    실감미디어 서비스를 재현하기 위한 단말 (HW 및 SW) 관련 산업

    개인 참여방송상황인지 초소형, 초정밀 개인화


발전 방향

(1세대 ~ 2011 : 단순 정보 제공형) 3D 및 스마트 TV, 스마트 폰과 태블릿 PC 등 스마트 디바이스 공급의 확대와 방송과 통신의 융합이 가속화 되면서, 미디어 간 융합이 활성화(융합미디어 시대)

(2세대 ~ 2016 : 정보 선택·맞춤형) 개방화된 플랫폼의 등장으로 디바이스 간 자유로운 정보전달·활용이 가능(Seamless한 N-스크린 서비스 등)하며,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선택하여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활용 (스마트 실감미디어 시대)

(3세대 ~ 2020 : 정보 창조형) 단말의 종류, 플랫폼, OS, 네트워크 등의 사용자 이용환경을 자동으로 인식하여,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와 결합하여 제공하고, 현실과 가상세계의 구분이나 시간·공간의 제약 없이 제공(Neo-스마트 실감미디어 시대)

실감미디어 발전방향